전남도는 25일 장흥군민회관에서 6·25전쟁 제73주년 기념행사를 열어 6·25전쟁의 역사적 의의와 교훈을 되새기고 참전용사의 헌신과 희생정신을 기렸다.

‘위대한 헌신에 존경과 감사를’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 김성 장흥군수, 참전용사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625전쟁 제73주년 기념식 / 전라남도 제공
625전쟁 제73주년 기념식 / 전라남도 제공

행사는 6·25전쟁 당시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안보 사진 전시와 유공자에 대한 시상, 기념사, 기념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선 6·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국가보훈부가 새롭게 제작한 제복을 문금주 부지사가 6·25참전유공자회 김춘일 전남도지부장과 신천균 장흥지회장에게 직접 입혀드리며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해 의미를 더했다.

전남도에 거주하는 6·25 참전유공자 2천300여 명에게도 올해 6월부터 새 제복이 지급되고 있다.

문금주 부지사는 기념사에서, “전남도는 호국영웅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이어받아 모두가 다 함께 잘사는 대동세상,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를 힘차게 열겠다”며 “보훈선양팀을 새롭게 신설해 도내 국가 유공자 예우에도 더욱 정성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어“전남 국립호국원이 조속히 조성되도록 힘쓰고 애국선열의 호국정신 계승과 선양에 성심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남도는 호국 보훈의 달 6월을 맞아 목포에서 해군 제3함대와 함께하는 호국 문화제, 전남도청 로비를 활용한 안보사진 전시회, 순천지역 나라사랑 스탬프 투어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또 전남도청 외벽에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라는 문구의 대형 현수막을 게첨해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고 있다.

저작권자 © 호남정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